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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le 프로세스 기반의 IT 컨설팅 및 협업 솔루션 구축 전문 기업, Dmove 입니다.
People, Process, Tool 간의 최적화를 통해 업무 혁신을 실현 하세요!

아틀라시안 협업 툴과 메시징 플랫폼을 통한 DevOps, ITSM, CI/CD 구축 및 유지보수
Migration from On-premise to Cloud 구축 전문 기업
Arcserve 백업 솔루션 및 Zabbix, Grafana, Prometheus 등 오픈소스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IT 컨설팅 전문 기업 Dmove(디무브)는 글로벌 1위 협업 도구인 Atlassian 솔루션과 Mattermost, MySQL과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핵심 기술력을 동반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ITSM, DevOps, CI/CD, Cloud Migration과 같이 진보된 Collaboration 환경과 Digital Transformation을 경험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틀라시안 및 오픈소스 기반의 Dmove 비즈니스 컨설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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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ove에서는 ITSM, DevOps, Data & Cloud Migration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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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메신저 비교 분석 : Mattermost vs. Slack
Mattermost vs. Slack 기업용 메신저 비교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클라우드로의 전환과 비대면 업무 중심으로 기업의 업무 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기업용 메신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업무용 메신저가 아닌 일반 상용 메신저나 카카오톡 등은 내부 기밀 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보안의 취약점을 갖고 있고, 업무와 메신저가 분리되어 데이터 사일로로 인한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업무, 재택 근무 등으로 급격하게 변화한 업무 환경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업용 메신저가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은 업무에 특화된 협업 솔루션으로 Slack이나 Microsoft Teams와 같은 기업용 메신저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저희 디무브에서는 오픈소스 기반의 현대적인 협업 메신저인 Mattermost 를 고객 분들께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Mattermost는 SaaS형태의 Cloud 방식만 제공하는 제품들과는 다르게, On-premise와 SaaS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아직까지 국내 사용자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으나, 기능적 우위와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매우 매력적인 제품으로 이미 전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Mattermos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ttermost vs. Slack Enterprise Grid 기능비교표 Mattermost Enterprise와 Slak Enterprise Grid 간에 구체적으로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업용 메신저 도입시 고려해야 하는 3가지 부분 - 생산성, 보안, 관리 - 로 나누어 비교해보았습니다. 1. 생산성 (Productivity) 2. 보안 (Security) 3. 자주적인 관리 (Sovereignty) ∗ 위 표는 2021년 1월 5일을 기준으로 알려진 기능에 대한 비교표 입니다. 출처: https://mattermost.com/open-source-advantage/ 현재 기업용 메신저 도입을 고려 중이시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가 있지만 높은 가격과 한정된 기능으로 대체 솔루션을 찾고 계신다면 Mattermost 가 그 해결책이 되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Mattermost의 공식 파트너사인 디무브는 제품 도입부터 교육 및 유지보수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컨설팅과 기술지원을 제공하여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Mattermost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디무브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2021-04-08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8가지 오해 - Part.2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8가지 오해 - Part 2 데이터 보안부터 성능에 이르기까지 가장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기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Atlassian의 솔루션 파트너인 저희는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주저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잘못되었거나 오래 된 정보로 인해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8가지 오해 - Part 1 포스팅 에 이어서 비즈니스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실 수 있도록 클라우드와 관련된 보안부터 성능에 이르는 가장 일반적인 오해에 대한 진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5. 데이터 관리 데이터는 오늘날 비즈니스 세상의 보물창고입니다.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과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Atlassian은 데이터의 안전과 관리의 용이성에 높은 우선 순위를 둡니다. 클라우드 사용이 데이터 관리에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오해를 어떻게 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오해 1# 클라우드에서는 내 데이터가 안전하지 않다. 데이터 보안을 사내에서 관리하게 되면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기 쉽습니다. 또한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는 일반적인 한번의 보안 검사 만을 진행합니다. 반면에, Atlassian 클라우드의 제로 트러스트 접근 방식은 여러 번의 보안 검사를 거치며, 전송 중 및 미사용 데이터 암호화,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보안 컨트롤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수십 년 동안, 엔터프라이즈 보안 컨트롤은 대규모의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하나의 방어벽으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과 성벽'이라는 방어벽 기반의 보안 모델이 개발된 이후로 보안 기술 분야는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제로 트러스트를 통해 하나의 큰 방어벽 대신에 회사 내의 모든 엔드포인트와 모든 사용자에게 보호를 적용하는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오해 2# 클라우드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쿼리할 수 없다. 기술적으로는 사실이지만, 작업을 수행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Jira REST API 및 Confluence REST API를 통해 도구와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사용 방법을 모르는 경우 Atlassian 솔루션 파트너인 디무브에게 문의해 주세요. 오해 3# Add-on(앱)을 사용하면 데이터에 대한 제어를 잃게 된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Atlassian API는 고객의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자 정보를 마스킹합니다. 즉 Marketplace 앱은 사용자가 '공개'로 설정한 개인 데이터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타사 앱에서는 사용 권한 없이 절대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6. 관리자의 역할 및 책임 관리자들은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전환시 자신들의 업무가 변화할 것이라는 우려감을 표합니다. 온프레미스에서 도구를 호스팅하면 릴리스 시점 및 보안부터 앱의 커스터마이제이션까지 모든 사항에 대해 관리자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해야 할 업무가 많을 수는 있지만 한편으로는 안심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에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면 일부 책임을 덜게 됩니다. 보안에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최소화하고 업데이트를 릴리스하고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면 정말 자신의 제어에서 벗어나는 것일까요? 오해 1# 제어를 포기하면 혼란이 가중되고 관리자의 일이 더 많아진다. 우선,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신뢰한다고 해서 모든 제어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동료에게 그들이 잘하는 일을 맡기는 것처럼,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은 공급업체가 가장 잘하는 일을 담당하도록 맡기는 것입니다. Atlassian은 가동 시간, 데이터 보안 및 도구 업데이트에 대해 믿을 수 있는 공급업체입니다. 가장 안전한 클라우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클라우드 제품에 투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관리자와 팀이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으므로 전략 및 비즈니스 개선 사항과 같은 다른 분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당한 액수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상사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동산 중개업 분야의 대기업인 Redfin은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첫 몇 달 동안 약 7,000만원을 절감했습니다. 오해 2# 클라우드로 전환하면 나의 역할은 사라진다. 클라우드에서 시스템 관리자의 업무는 분명히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하게 좋은 변화입니다. 2020년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93%의 회사는 이미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보유하고 있으며 61%는 다음 해에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에 집중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관리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며, 클라우드 관리 및 마이그레이션과 관련된 기술의 습득은 현재 업무 및 향후의 계획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클라우드로 이동하면 자신의 시간도 절약됩니다. Atlassian과 같은 공급업체가 업데이트, 보안, 수정 및 가동 시간을 담당하므로 더 전략적이고 창의적이고 실무적으로 비즈니스 개선 사항의 큰 그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새로 집중하는 분야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트렌드와 보안 공백 파악 팀 워크플로를 더 잘 지원하고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앱 조사 및 통합 소프트웨어 소유권을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 섀도우 IT 관행보다 앞서가기 관리자 역할 및 책임 업무 자동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 찾기 공급업체와 전략적인 관계 유지 궁극적으로 이러한 작업은 능동적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7. 클라우드의 커스터마이제이션 "Server가 Cloud보다 복잡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 않나요?" "커스터마이징 하면 팀의 생산성을 더 높일 수 있나요?" Atlassian Server에서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며 타당한 질문입니다. 원하는 대로 시스템과 워크플로를 구축했다면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면서 바뀌는 것은 아닐까요? 또한 팀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더 어려워지게 될까요? 하지만 Cloud는 생각보다 유연합니다. 솔루션 파트너로서 디무브는 고유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춰 복잡한 워크플로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여러 고객을 지원한 경험이 있습니다. 오해 1# 서버에서 더 많은 커스텀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다. Atlassian의 Cloud 제품은 모든 사용자를 위해 표준화되어 있지만, 사용자 지정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Server에서 관리자로서 수행하던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방법이 다를 뿐 Cloud에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해 2# 현재의 맞춤형 커스터마이제이션이 우리 팀을 위한 최선이다. 커스터마이제이션은 관리자에게 추가적 업무가 될뿐 아니라, 임시해결책을 마련하는것이 무척 까다롭고 여기저기 엮여있는 워크플로우로 인해 점점 복잡해 집니다. 커스터마이제이션은 좋을 수 있지만, 빠르게 복잡해질 수 있으며 업무 생산성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 표준화 및 커스터마이제이션을 향한 이상적인 경로 설계에 대한 파트너의 도움이 필요하면 저희 디무브에게 문의하세요. 4. 엔터프라이즈 확장성 "Cloud는 대규모 엔터프라이즈도 지원할 수 있나요?" "현실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나요?" 고객들이 자주 묻는 이 중요한 질문들의 답변은 모두 "예" 입니다. Atlassian Cloud는 대규모 엔터프라이즈를 지원하며 수천 명의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소규모의 팀이 Cloud를 더 일찍, 더 빠르게 채택했을 때 생겨난 것일 수 있지만, 현재 이에 대한 우려는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오해 1# Cloud는 소규모 팀만을 위한 것이다. 현재 Redfin, Afterpay, Dropbox 및 Rockwell Automation과 같은 대규모 업체들이 Atlassian Cloud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것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Fortune 500대 기업 중 80%는 Atlassian Cloud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 활성 사용자는 1천만 명에 달합니다. 또한 190개 국가에 걸쳐 170,000개 고객사에서 Atlassian Cloud 제품을 사용합니다. Cloud는 컴퓨팅 성능 및 기능의 측면 모두에서 비즈니스와 함께 확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Atlassian에는 Standard, Premium 및 Enterprise로 구성된 티어에 따른 Cloud 플랜이 있으며 플랜의 티어가 높아질수록 더 큰 규모 또는 더 복잡한 조직을 위한 더 많은 기능 및 옵션을 제공합니다. 오해 2# Cloud는 엔터프라이즈의 복잡성을 지원하지 않는다.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은 복잡한 인프라,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팀, 그리고 보안 및 규정 준수에서 변경 관리에 이르는 모든 것에 대해 요구합니다. 위의 숫자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런 요구 사항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Cloud의 입증된 장점을 외면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알맞은 Cloud 플랜은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요구 사항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까지 Cloud에 대한 흔한 오해들과 그 사실여부를 알아 보았습니다. Atlassian 솔루션 파트너인 디무브에게 문의해 주시면 조직에서 Cloud로 향하는 여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귀사의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함께 살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1-03-30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8가지 오해 - Part.1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8가지 오해 - Part 1 데이터 보안부터 성능에 이르기까지 가장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기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Atlassian의 솔루션 파트너인 저희는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주저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잘못되었거나 오래 된 정보로 인해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실 수 있도록 클라우드와 관련된 보안부터 성능에 이르는 가장 일반적인 오해에 대한 진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보안 및 규정 준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에 대해 가장 큰 우려 사항은 아마 "보안" 일 것입니다. 실제로 IT 관리자 중 40%는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보안과 규정 준수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한 고객사 중 무려 94%는 마이그레이션 후에 보안이 더 좋아졌다고 답변합니다. 그렇다면 보안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은 무엇일까요? 가장 흔한 오해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해 1# 온프레미스가 클라우드보다 안전하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온프레미스 환경이 클라우드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온프레스 환경에서는 한번의 로그인으로 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번의 피싱 이메일이나 해킹으로 시스템 전체가 위험에 직면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Atlassian은 제로 트러스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제로 트러스트는 모든 사용자와 모든 도구에 보안 체크포인트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스템은 ID와 기기 자격 증명을 확인하며 각 도구 간의 보안 게이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커가 로그인에 성공하게 된다 하더라도 이 해커에 의한 피해는 해당 로그인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권한 및 도구로 제한됩니다. 오해 2#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우리 팀이 원하는 수준으로 보안을 신경쓰지 않는다. 사내 개발자에게 보안 문제에 시간을 사용할 여력이 충분히 있는지 물었을 때 개발자 중 48%가 충분하지 않다고 답한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오히려 적합한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통해 보안 문제가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에서는 보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테스트, 재해 복구 계획, 전송 중 및 미 사용 중인 데이터의 암호화와 기타 다양한 모범 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시행합니다. 패치와 업데이트는 검증 작업이 끝나는 즉시 릴리스하므로 사용자는 항상 가장 안전한 버전의 클라우드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규모 또는 사용자 티어에 관계없이 모든 고객은 Atlassian의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해 3# 우리회사는 아직 클라우드 제품을 활용하지 않는다. 직원들이 사용 중이지만 IT 팀에서 관리하지 않는 (따라서 안전하지 않은) 도구를 "섀도우 IT" 라고 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회사의 보안 문제의 3분의1은 이 섀도우 IT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상당히 높은 비중이지만, 대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 직원들이 IT 팀에서 관리하지 않는 클라우드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현재 프레임워크에서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생산성, 속도, 협업 및 결과 개선을 위해 클라우드 도구를 사용하며, IT 전문가 중 97%는 직원들은 선호하는 도구를 사용할 때 생산성이 더 높다고 말합니다. '클라우드는 안전한가?'가 아닌 '클라우드를 안전하게 이용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직원들이 IT팀의 관리 하에 안전하게 필요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2. 클라우드 성능 사용하는 도구의 성능은 비즈니스 생산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거나 중단되면 생산성, IT 작동 시간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신뢰에 큰 손실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하는 고객들은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것은, 성능에 대한 우려는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성능, 가동시간 보장, 자동 확장 및 자동 업그레이드가 제공되므로 오히려 더 높은 성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오해 1# 클라우드는 온프레미스보다 느리다. 모든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최고 등급의 클라우드 도구는 온프레미스보다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76%의 정상급 엔터프라이즈는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고 IT 서비스 제공의 속도가 높아졌다고 답변합니다. 이것은 데이터로 증명된 것이며 마이그레이션하는 Atlassian의 고객들도 동일한 답변을 합니다. Atlassian은 최고 등급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AWS에 호스팅하며, 99.9%~99.95% 가동 시간을 보장합니다. 전 세계에 분산된 AWS 데이터 센터는 글로벌 고객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Atlassian의 Statuspage는 실시간으로 시스템 가용성 및 성능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를 반영하므로 언제든지 시스템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오해 2# 클라우드의 가동 중단은 악몽과 같습니다. 맞습니다. 가동 중지는 항상 끔찍한 일입니다. 회사들은 평균적으로 1분에 600~1,000만원의 손해를 입습니다. 이 계산에는 스트레스 증가, 야근 및 대기 중 엔지니어의 절망감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Atlassian의 Premium 및 Enterprise Cloud 플랜이 지원하는 가동 시간 보장 및 안정적인 운영 이력을 고려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중단되는 경우 Atlassian에서 즉시 문제를 해결하며 고객 시스템 운영자는 밤잠을 설칠 필요가 없습니다. 3. 클라우드와 서버 Add-on 의 차이 기존의 서버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에게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가장 큰 우려 사항중 하나는 Add-on(앱)입니다. "Cloud에도 이 앱이 있나요?",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나요?", "차이점과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요?" Atlassian 고객에게서 반복적으로 듣는 질문입니다. Cloud는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앱에 매우 친화적입니다. 인증받은 Atlassian 솔루션 파트너로서 저희는 검증부터 설치까지 앱 마이그레이션에 관한 모든 우려 사항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오해 1# 클라우드 앱의 수는 서버에 비해 적다. 몇 년 전까지는 사실이었지만 Atlassian Cloud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Atlassian Marketplace에는 1,000개가 넘는 Cloud 제품용 앱 및 통합이 있으며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습니다. 2019 년만에도 Atlassian에서 250개의 앱을 추가했으며 2020년 초반 6개월 동안 Atlassian에서 또 다른 225개의 앱을 더 출시했습니다. Insight Asset Management, Jira Workflow Toolbox, JSU Automation for Jira, Structure 등을 포함하여 가장 인기가 많은 서버 앱 중 대부분은 이미 Cloud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빠른 변화의 속도를 고려하면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할 때에는 더 많은 옵션이 제공될 것입니다. 오해 2# 클라우드 앱은 안전하지 않다. Atlassian에서는 최소 보안 요구 사항을 반드시 적용하며 개인정보 보호 정책 및 GDPR 준수 관행을 따릅니다. 또한 앱은 API에서 개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으므로 사용자 데이터는 절대로 앱 공급업체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로써 보안을 유지하고 동시에 GDPR 규정도 준수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Atlassian Marketplace에 새로운 Cloud 보안 배지 제도를 출시하였습니다. 고객은 이 배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취약성 테스트를 진행 중인 Cloud 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변경 관리 클라우드를 고려하는 회사에서 흔히 망설이는 부분은 변경 관리입니다. "변경 사항을 제어하고, 위험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 "클라우드가 우리의 변경 관리 목표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위험이 되지 않을까?" 위와 같은 질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복잡한 변경 관리가 클라우드의 애자일 관행보다 더 안전하거나 팀에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해 1# SaaS회사는 사전 공지 없이 너무 많은 기능을 릴리스한다. Atlassian에서는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새 기능, 보안 업데이트 및 패치를 릴리스하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 보안 모범 사례 및 사용자 기대가 계속하여 바뀌는 세상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릴리스 일정이 느릴때의 가장큰 단점은 보안이 뒤떨어져 발생하는 사고 위험성 입니다. 또한 시스템이 현지 또는 업계의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규정 준수 업데이트는 보안 업데이트처럼 빠르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작은 규모의 업데이트를 빈번하게 제공하면 오히려 고객은 빠르게 적응하지만 1-2년 단위로 업데이트 한다면 오히려 많은 양의 업데이트를 한번에 따라가기 힘듭니다. 이런 큰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버그가 있을 수도 있으며 빈번한 수정이 없다면 팀은 오랜 기간 동안 임시 방편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해 2# 업데이트를 직접 관리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유리하다. 내부 팀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도 큰 변화에 한 번에 적응하는 것보다 정기적인 일정에 따라 작은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전혀 새로운 시스템을 배우는 것보다는 작은 변화에 적응하기가 더 쉬우니까요.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업데이트를 제어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매년 몇 회에 걸쳐 사용자에게 수많은 변경 사항을 밀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클라우드에서는 한 번에 한두개의 작은 사항만 변경하게 됩니다. 빠른 버그 수정과 개선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므로 팀은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남은 시간을 더 가치가 높은 작업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Cloud Migration 및 신규 도입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Atlassian 파트너사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 . 본 포스팅은 다음 편으로 이어집니다.
2021-03-23